서비스 안내

에덴장애인종합복지관의 이용 및 사업을 안내합니다.

홈으로 이동 서비스 안내 사회서비스

지역돌봄팀

지역돌봄팀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장애인들이 보다 나은 삶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동행합니다
전화기 아이콘 02-2611-0588

재가장애인지원사업

구로구 내 재가장애인의 복지증진을 위해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사회적 안정망을 구축합니다.

서비스명 내용 문의
난방비 지원 KT&G복지재단 연계를 통한 재가장애인 난방비 지원 070-4361-2520
방역 서비스 KT&G복지재단 연계를 통한 재가장애인 방역서비스 제공
주거환경개선 KT&G복지재단 연계를 통한 재가장애인 주거환경개선
명절 지원 재가장애인의 심리적 소외감 감소를 위한 명절선물 지원
김장 지원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한 동절기 김장김치 지원
방문 이미용 재가장애인 방문이미용 제공
생활 건강강좌 생활 속 건강정보 및 실천방법 교육 진행
무료검진 구로보건소와 연계를 통한 전문적인 의료진단 및 정보제공
문화여가활동 공연, 전시회, 영화관람 등 문화여가활동 제공
네트워크 회의 네트워크 회의를 통한 정보공유 및 네트워크 강화

장애인가정 홈헬퍼지원사업

임신, 출산 또는 만9세 미만의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서울시 등록 장애인(중위소득 120% 이하)가정을 대상으로 전문 홈헬퍼를 파견하여 장애인의 욕구와 능력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STEP 01
    서비스 신청
  • STEP 02
    상담 및 조사
  • STEP 03
    홈헬퍼 파견 서비스 실시
  • STEP 04
    상담활동 및 교육, 간담회
STEP 1.서비스 신청

신청장소 : 에덴장애인종합복지관

신청기간 : 연중 신청(1~2월 집중 신청)

대상자 선정에 필요한 소득 준비 서류 등

※ 본인 또는 가족, 친족(8촌 이내 혈족, 4촌이내 인척), 사회복지공무원 등 신청 가능

STEP 2.상담 및 조사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가정으로 건강보험료 본인 부담금(소득수준별 건강보험료 조건표)에 의해 판정
- 매월 건강보험료가 변동되는 경우 신청 월 직전 1년간 납부 건강보험료 평균 산정 - 가구원이 휴직한 경우 소득이 없는 것으로 판정(단, 신청일 기준 휴직기간이 3개월 이상 경과한 경우에 한함. 3개월 미만 휴직자는 휴직 직전 건강보험료로 산정)

STEP 3.서비스 실시

홈헬퍼와 서비스 이용 대상자 연계, 계약서 등 작성 후 서비스 실시

서비스 중지 : 자격 상실(소득기준 및 자녀연령, 장애정도 변경 등) 또는 서비스 이용자가 서비스 포기의사를 명시적으로 밝힌 경우

서비스 자격상실 시, 즉시 중지를 원칙으로 함.

STEP 4.상담활동 및 교육, 간담회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 지원을 도모하며 서비스 모니터링 및 홈헬퍼 담당자 근속유지를 위해 진행

프로그램 안내

서비스명 내용 문의
초기상담 및 신규 이용자 교육 이용자 욕구 및 고충을 파악하고, 신규 이용자 및 홈헬퍼에게 서비스 지원 및 지원내용 교육 070-4361-2513
홈헬퍼 서비스 지원 장애인 가정 임신, 출산, 자녀양육, 가사 등 서비스 지원 070-4361-2517
홈헬퍼 모니터링 홈헬퍼활동상황, 활동내용, 제공서비스 만족도 조사 진행 070-4361-2513
홈헬퍼 간담회 직무 고충 및 건의사항 등파악 및 변화된 사업 내용 공유
홈헬퍼 월례회의 직무관련 사례관리 및 직무교육 02-2611-1711
홈헬퍼 교육 전문강사 초빙을 통한 홈헬퍼서비스 전문성 강화 교육

장애인활동지원사업

  • STEP 01
    전화 및 내방 상담
  • STEP 02
    대기자 등록
  • STEP 03
    활동지원사 매칭
  • STEP 04
    활동 시작
STEP 1.전화상담

복지관 전화상담을 통해 활동지원서비스 신청

활동지원 서비스 상담

상담가능시간 : 월요일~금요일 09:00~18:00(점심시간 12:00~13:00)

상담문의전화 : (02) 2611-0588 사회서비스팀 장애인활동지원

STEP 2.대기자 등록

신청서 작성 후 이용인 대기자 등록

STEP 3.활동지원사 매칭

이용자에 맞는 활동지원사 매칭

이용자 면접 후 서비스 시작

매칭 면접 시 사회복지사 동행 면접

STEP 4.활동지원사 서비스 시작

이용자와 계약 시 약속한 서비스 제공 (서비스 : 신체활동지원, 가사활동지원, 사회활동지원, 기타활동지원)

※ 장애인활동지원 서비스는 이용자 중심 서비스로 진행됩니다.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명 이용 대상 내용 문의
파견 및 매칭 활동지원사업 대기자로 등록된 이용자 및 활동지원사 이용자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활동지원사 파견 및 매칭 사회서비스팀
(02-2611-0588)
초기 상담 복지관에 처음 등록한 활동지원사업 이용자 이용자의 장애 특성 및 환경 상담
모니터링 이용자 및 활동지원사 활동 중 현장 방문하여 부정수급 방지
이용자 교육 활동지원서비스 이용자 사업 지침 및 활동 영역 안내
활동지원사 교육 서비스 제공 중인 활동지원사 보수교육 및 사업 지침 교육
간담회/평가회 서비스 제공 중인 활동지원사 사업 관련 변경사항 안내
문화여가활동 이용자 및 활동지원사 스트레스 해소 및 친목 도모
송년회 서비스 제공 중인 활동지원사 활동지원사와 복지관 간 유대관계 형성

활동지원사업 활동지원사 신청 과정

  • STEP 01
    복지관 내방
  • STEP 02
    신청서 작성 및 상담
  • STEP 03
    대기자 등록
  • STEP 04
    이용자 매칭
  • STEP 05
    이용인 계약 후 구비서류
STEP 1.복지관 내방

복지관 내방 원칙 신청

수시모집 중

상담가능시간 : 월요일~금요일 09:00~18:00(점심시간 12:00~13:00)

상담문의전화 : (02) 2611-0588 사회서비스팀 장애인활동지원

STEP 2.신청서 작성 및 상담

활동지원사 신청서 작성

활동지원 서비스 영역 및 가능 시간 상담

첫 방문 시 구비서류 : 신분증, 활동지원사 교육이수증 사본 1부

STEP 3.대기자 등록

신청서 작성 후 활동지원사 대기자 등록

STEP 4.이용자 매칭

활동지원사와 맞는 이용자 매칭

이용자 면접 후 서비스 시작

매칭 면접 시 사회복지사 동행 면접

STEP 5.이용인 계약 후 구비서류

주민등록등본 1부, 향정신성건강검진서 1부, 통장사본 1부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명 이용 대상 내용
파견 및 매칭 활동지원사업 대기자로 등록된 이용자 및 활동지원사 이용자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활동지원사 파견 및 매칭 사회서비스팀
02-2611-0588
초기 상담 복지관에 처음 등록한 활동지원사업 이용자 이용자의 장애 특성 및 환경 상담
모니터링 현재 활동 중인 이용자 및 활동지원사 활동 중 현장방문하여 부정수급 방지
이용자 교육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이용 중인 이용자 사업 지침 및 활동 영역 교육
활동지원사 교육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제공 중인 활동지원사 보수교육 및 사업 지침 교육
간담회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제공 중인 활동지원사 사업 관련 변경사항 안내
평가회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제공 중인 활동지원사 사업 관련 변경사항 안내
문화여가활동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이용자 및 활동지원사 직무스트레스 해소 및 친목 도모
송년회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제공 중인 활동지원사 활동지원사와 복지관 간 유대관계 형성